2020. 11. 6. 16:43ㆍUnity
※ 유니티 버전 : 2019.4.10f1 이용
※ 실행화면 ※
1. 파일 → New Scene을 클릭해 전환할 Scene을 만든다.
이때 저장 하라는 알림 창이 뜨는데 Save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때 new Scene을 눌러도 반응이 없다면 2번(배경화면 설정)을 먼저 한 뒤에 1번을 수행해주면 된다.)
2. Scene 구분을 위해 각 각의 Scene에 배경화면을 설정해준다.
3. 화면 전환을 할 Scene으로 넘어간다.
이때, 저장하라는 알림창이 뜨면 Save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위치에 Scene을 저장하면 된다.
4. Hierarchy → 왼쪽 클릭 → UI→ Button
버튼을 클릭하면 Hierarchy 창에 Canvas와 함께 Button이 추가된다.
5. Button Inspector → x, y, z 값 수정
여기서는 메인카메라의 가운데에 버튼이 오도록 전부 0으로 설정해두었다.
x, y, z값을 변경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화면 밖으로 버튼이 나갈 수 있으므로 조정해주는 편이 좋다.
width와 height값을 조정하면 버튼의 크기도 조정이 가능하다.
6. Hierarchy → 왼쪽 클릭→ Create Empty
Create Empty를 누르면 GameObject가 생성된다.
이때 GameObject는 Inspector 창에서 이름 변경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GameObject를 Click이라고 변경했다. (변경하지 않아도 괜찮다.)
7. Assets → 왼쪽 클릭 → Create → C# Script 클릭
버튼이 클릭되면, Scene이 전환되도록 스크립트를 만들어준다.
이때 스크립트 명은 어떤 식으로 해도 상관은 없지만, 스크립트 명과 스크립트 내부에 있는 클래스 명이 동일해야 한다.
스크립트 명과 클래스 명이 동일하지 않으면
'the referenced script on this behaviour'라는 메시지가 뜨고 원하는 방향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
참고사항이지만, 스크립트 왼쪽 클릭하여 Rename으로 이름을 변경하면, 스크립트 명은 변경되지만
class 명은 변경되지 않아 위에서 말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8. Chane Script 작성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Change : MonoBehaviour
{
public void SceneChange()
{
SceneManager.LoadScene("second");
}
}
Scen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Scene 관련 패키지를 불러오는 코드
SceneManager.LoadScene("불러올 씬 이름") : LoadScene 메서드를 이용하여 씬 전환을 함, 이때 괄호 안에 전환할 Scene 이름을 적으면 된다.
스크립트를 다 작성했으면, 비주얼 스튜디오 창을 닫아 스크립트를 저장한다. (반드시 저장해야 한다)
9. GameObject(=Click)에 Script 추가
빈 오브젝트에 Script를 추가한다.
스크립트를 Inspector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된다.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형광팬에 표시된 것처럼 Inspector에 스크립트가 추가된다.
10. Hierarchy → Button → Inspector On Click {} → +
+버튼을 누르면
On Click {}이 바뀐다. None에 만들어둔 GameObject(=Click)을 드래그 앤 드롭한다.
GameObject(=Click)가 제대로 들어온 것을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11. No Function → Change → SceneChange() 함수 등록
사람마다 클래스명과 함수명을 다르게 지을 수 있기 때문에 Change와 SceneChange는 달라질 수 있다.
즉 No Function을 누르고, 자기가 만든 클래스 명을 찾고, 그 클래스 명 아래에서 자기가 만든 함수 이름을 찾으면 된다.
12. File → Build Settings → Add Open Scenes
이때 등록되는 Scene은 유니티에서 열고 있는 씬이 등록된다.
즉 내가 지금 1이라는 Scene을 열고 있으면 1이 추가된다.
사용할 Scene을 전부 추가해준다.
12. 실행
빨간색으로 표시한 버튼을 눌러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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